■독서 전 독서
[제목에 대한 질문]
1. 밀레니얼 세대란?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로 나와 비슷한 세대를 의미한다.
2. 노마드 마켓과 디자인의 관계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다양한 니즈들을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해결하는 것이다.
[표지를 통한 책의 큰 그림 파악하기(1~2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서 급변하는 시장을 디자인 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풀어나가는 지를 알 수 있는 책이다.
■독서 중 독서
[각 목차의 핵심 포인트]
1. 디자인이 새로운 시장경제의 주체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기술도 같이 발전하게 되고 이는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시장이 바뀌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수요자 중심에서의 경제흐름에서는 각 개인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한 숙제가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적인 요소의 추가가 필요한 것이다.
2. 비즈니스 혁신, 디자인으로 이룬다.
1장과 연결되는 내용이기는 하지만, 시장은 수요자 중심으로 변해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전통적인 제조업은 공급자 중심의 페러다임으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급변하는 시장의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디자인이 적용되어야 한다. 그리고 디자인이라는 것이 꼭 외형적인 디자인을 말하는 것이 아닌, 서비스디자인도 같이 포함하고 있으며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생각하는 문제 설정자로서의 디자인이 필요하다.
3. 무한대로 확장하는 주거 공간 디자인
피곤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는 것이 꺼려지는 현대사회인들은, 일이 끝나면 집에서 여가생활을 즐기는 것에 익숙해져 있으며 이는 곧 집에서 모든 것을 즐기려고 하는 사람들에 대한 다양한 시장이 펼쳐지는 것을 의미한다. 즉 1인가구를 위한 시장이 펼쳐져 있고 이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디자인 적인 제품, 서비스를 알아볼 수 있다.
4. 밀레니얼 세대의 노마드 라이프스타일
밀레니얼 세대는 크게 어번 힙스터, 모던 히피, 스마트 오거나이저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각각의 분류된 특성에 따라 IT, 여가 활동, 이동생활 등의 라이프 스타일이 전부 다르다.
그리고 이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장들도 펼쳐져 있다는 것이 흥미로운 사실이다.
5. 디자인, 디자이너, 디자인 산업의 미래
앞으로의 디자인은 단순히 외관만을 디자인 하는 것이 아닌, 디자인 종합 컨설팅에 대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독서 후 독서
[책을 읽게 된 동기]
1인 기업을 운영하기 위한 디자인 적인 아이디어가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하게 되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20% 핵심내용]
사람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만한 디자인을(제품이든 서비스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상 깊은 구절]
p.154의 해적선으로 변한 MRI장비에 대한 일화가 인상깊었다.
[책을 읽고 난 후의 생각이나 느낌]
평소에도 마음에 와 닿는 디자인이라던가, 제품이 있으면 눈 여겨 보기도 하고 조금 관심이 있었다. 그리고 1인 기업에 대해서 여러 가지 공부를 하던 중, 이 책이 눈에 들어왔다. 내가 하려고 하는 1인 기업과 디자인은 어떻게 연결 시킬 수 있을까,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에 대해서 궁금하게 되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그리고 한 가지 알게 된 점은 디자인 이라는 것이 제품에 적용해서 독창적인 제품을 만들고, 소비자의 마음을 끄는 것도 있지만, 무형의 서비스를 잘 기획해서 소비자의 마음을 끄는 것도 큰 범위에서의 디자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디자인을 전공해서 이 책을 깊게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적어도 소비자의 마음을 끌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디자인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는이야기 > 독서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차산업혁명 시대 투자의 미래 (0) | 2018.06.28 |
---|---|
작고 멋진 발견 (0) | 2018.06.19 |
어느 날 400억원의 빚을 진 남자 (0) | 2018.06.17 |
나는 직원 없이도 10억 번다. (0) | 2018.06.17 |
고객의 80%는 비싸도 구매한다 (0) | 2018.06.17 |
댓글